5)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개념
▶기술적 발달로 다양해지는 매스 미디어의 성립기반
-대중사회 형성의 조건
- 근대산업의 발달로 인해 도시로 인구집중
- 교육의 확산
- 경제적 여유와 여가시간의 증대 등
▶오늘날 매스 미디어의 특징
-대부분 사기업으로 영위됨
사기업:이윤의 획득과 경영의 안정이 우선됨 내용의 저속화와 안이함 및 타성으로 흐르기 쉬운 데 비해, 독재 또는 전체주의 사회에서는 정부와 지배정당에 의해서 편집과 제작방침이 좌우됨
매스 커뮤니케이션:기술적인 매체를 이용하여 청중들에게 메시지를 조직적으로 전달하는 것
▶방송, 신문, 영화 등의 활동에 적용될 수 있음
▶청중의 대중성은 소규모의 전문잡지로부터 대규모의 황금시간대의 텔레비전에 이르기까지 다양함
용어 사용
▶1940년대에 미국에서 처음 사용되었는데 오늘날에 국제적인 용어로 정착함
모든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수단과 방법에 의해 제국민 상호의 지식과 이해를 추진하는 사업에 협력한다.
-유네스코-
→제2차 세계대전을 전후하여 국제적으로 정착됨
개념
▶전달 형태
- 사회적인 것→매스 커뮤니케이션의 대표적 형태
▶특징
- 메시지나 정보의 커뮤니케이터(communicator)가 대규모적이고, 과점 내지 독점적인 조직을 가짐
- 수용자는 일반적이고 극히 다수임
- 커뮤니케이터가 수용자에 대하여 일방통행적인 커뮤니케이션의 흐름을 가짐
-고도의 기술적·기계적 수단으로 전달되기 때문에 연설이나 강의와는 달리 간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이라 할 수 있음
6)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분류
수단이나 내용에 따른 분류
인쇄 미디어 | 문자에 의해서 전달됨 예) 신문·잡지·서적·포스터·전단 등 |
전파 미디어 | 소리나 영상에 의해 전달됨 예) 시청각미디어:라디오·TV·영화·인터넷 방송 등 |
내용적인 분류
▶보도·논평·교양·교육·예술·오락·광고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각 미디어가 각각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
7)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특성
매스 미디어에 의하여 발생되는 것일 수 있으나, 구체적으로는 커뮤니케이션의 전체 과정으로 인하여 비롯되는 특성이라 할 수 있음
특성:커뮤니케이션 과정의 측면에서 이해할 필요가 있음
커뮤니케이션 과정의 측면에서 바라본 5가지 특성
-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주체는 개인이 아니라 집단 또는 조직이라는 성격을 가짐
송신자-조직체 / 수용자-대중 또는 공중이라는 집단 - 매스 커뮤니케이션 조직에 의해 다양한 정보들이 대량으로 생산되어 유통됨
-대중 또는 공중을 구성하는 다양한 수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대량으로 정보가생산·배포됨 - 정보를 특정한 사람이나 집단에게 전달하려는 것이 아니라 익명의 대중에게 전달함
-커뮤니케이션의 형태가 특정인을 목적으로 하지 않음을 의미 - 거의 일방적인 전달방식으로 메시지가 전달됨
-수용자인 대중은 구체적·적극적인 피드백과 커뮤니케이션을 매스 미디어 조직에 반영할 수 없음을 나타냄 - 매스 커뮤니케이션에 의해 생산된 정보는 누구나 접근할 수 있도록 공개되어 있음
특성 정리
▶맥퀘일(McQuail, 2000년)
거대규모의 배포와 수용 / 일방향적인 흐름 / 비균형적인 관계-송신자와 수용자의 불평등한 관계
비개인적(impersonal)이고 익명의 수용자 / 시장관계의 반영-소비를 목적으로 커뮤니케이션 콘텐츠가 생산 /
표준화된 콘텐츠-대중생산처럼 표준화된 방식에 따라 제조된 콘텐츠
8) 매스 커뮤니케이션
매스 미디어의 시작과 일반화
시작-대중신문, 라디오, 영화의 등장
일반화-전신과 라디오의 발달
- 대략 1900~1930년대로 대중사회가 출현한 시대
- 서구에서 파시즘 및 나치즘과 같은 전체주의가 발현된 시기
-독재권력은 지배집단의 이익을 위해 대중을 계도·동원함
→당시의 대중신문, 전단지, 라디오는 대중을 강력하게 조직하는 효율적 수단
=매스 미디어는 대중사회를 반영한 산물이며, 동시에 부정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대중을 그 수용자로 두고 있음을 나타냄
반론 제기
대중과 대중사회라는 개념이 현대사회를 정확하게 포착하고 있는가?
-수용자는 단순한 집합체 이상이며, 약간의 연속성, 동일차원의 연대감, 관계와 영향력, 자기 규제의 내적 형태를 지니고 있어, 단순히 대중으로 규정될 수 없음
→수용자는 수동적·부정적 이미지의 대중이라기보다 오히려 공중(public)에 가까움
공중의 특성:-의견을 받기보다는 표현하며, 의견은 토론에 의해 형성됨
-통치집단에 대한 행동을 취할 수 있고, 통치집단에 대해 자율적
→현대사회는 다양한 형태의 이익집단이 존재하기 때문에 더 이상 대중사회로 보기 어려움
9)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역할
현대사회에서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은 다대함
매스 커뮤니케이션
- 대중사회현상의 상징
- 개인 간의 커뮤니케이션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주요 기능 분야는 사회의 공적인 측면에 있음
정치·경제·문화 분야
- 각 분야에서 발생하는 사건을 보도·논평·해설하는 것이 중요한 역할이라 할 수 있음
- 여론의 형성에 미치는 역할은 극히 중대하여, 오늘날에는 여론 그 자체로 평가되기도 함
-반면에 매스 미디어에 의해서 보도 내지 지지되지 않는 의견을 국민에게 침투시키는 것은 전달의 장이 한정되는 관계상 곤란한 일로 되어 가고 있음
교양·교육·오락 분야
- 텔레비전은 대중오락으로서 가장 인기 있는 매체로 되어 있음
자본주의 국가에서의 매스 미디어
▶상품과 서비스의 선전·광고의 결정적인 무기임과 동시에 이에 의한 수익은 신문사·방송국의 운영을 좌우하는 요소로 되고 있음
'교육·학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스 커뮤니케이션과 인간사회 (2) (0) | 2023.06.26 |
---|---|
매스 커뮤니케이션과 인간사회 (0) | 2023.06.24 |
매스 커뮤니케이션에 대하여 알아보자 (2) (0) | 2023.06.22 |
매스 커뮤니케이션에 대하여 알아보자 (0) | 2023.06.21 |
지식격차이론 (0) | 2023.06.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