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문

매스 커뮤니케이션에 대하여 알아보자

by 김판우 2023. 6. 21.
반응형

1) 정의

개념
미디어:매체·수단이란 뜻으로, 불특정 대중에게 공적·간접적·일방적으로 많은 사회정보와 사상을 전달하는 것
예) 신문, TV, 라디오, 영화, 잡지 등
매스 미디어:매스 커뮤니케이션의 매체

1) 매스 미디어

개념

▶매체와 수단에 따른 미디어의 분류

인쇄매체

  • 19세기 중엽 윤전기 등의 발명으로 이루어짐
    예) 신문, 잡지, 도서 등

시청각매체

  • 19세기말부터 20세기에 걸쳐 무선전신의 송수신기술과 영화기술 등의 발명으로 이루어짐
    예) TV, 라디오, 영화 등

▶매스 미디어를 이해하는 데 있어 매스(mass)의 개념 또한 매우 중요

▶대량의 커뮤니케이션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동시에 매스 커뮤니케이션을 구성하는 수용자로서 대중과 대중사회를 의미

▶대중에 대한 주요 개념적 설명

대중

  • 대량의 인간으로 형성되어 있고, 지구상에 널리 분산되어 있음
  • 계층이나 지위, 직업 등에 있어서 이질적인 성원들로 구성됨
  • 익명의 여러 개인들이며, 무 조직적이며, 여러 개인의 행동을 지배하는 공통의 관습, 전통, 제도, 규칙을 갖지 않음
  • 서로 상호작용하지 않는 개인들로 구성

▶맥퀘일의 5가지 주요 특성(McQuail, 2000년)

  1. 거대한 집합체임
  2. 차별화되지 않음
  3. 주로 부정적 이미지를 내포
    -대중이 부정적 이미지를 내포한다는 것은 대중사회이론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
    -대중은 개인성과 준거집단이란 자신의 사회적 판단에 대한 준거틀이 되는 집단을 의미
    →상호 고립되지 않았던 사회에서 공중은 공동체집단 내에 다양한 준거집단이 존재하였으나, 대중사회에서는 고립되고 통합이 결여되어 있기 때문에 준거집단이 존재할 수 없었음
  4. 질서나 조직이 결여
  5. 대중사회를 반영

▶대중과 대중사회

대중:폭도(mob)로 변모될 수 있는 수동적 집합체
대중사회:대중으로 구성된 것으로 권력과 선전에 의해 쉽게 동원될 수 있는 통합되지 않은 사회
-매스 미디어라는 개념이 등장한 기원을 알 수 있음

2) 매스 미디어의 특성

매스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특성(Mcquail)
  1. 도달에 있어 보편성(universality of reach)
  2. 대중성(great popularity)
  3. 공적 성격(public character)
보편성 매스 미디어가 사회 전역에 편재되어 있음을 설명함
대중성 매스 미디어의 사용이 일상적이며 자연스럽다는 점을 나타냄
공적 성격 매스미디어가 사회적으로 제도화되었음을 의미함

→매스 미디어의 특성에 더 가까움


2) 매스 미디어의 특성

노일레-노이만(Noelle-Neuman)이 제시한 3대 특성

1. 정보의 원천으로서의 미디어라고 하는 점에서의 편재성(ubiquity)

  • 편재한다는 것은 모든 것에 보편적으로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함
    -실제로 우리는 어떤 장소와 공간을 가더라도, 의도하던 의도하지 않던 매스 미디어에 항상 접하게 됨

2. 시공을 초월한 메시지의 반복이라는 점에서의 누적성(cumulation)

  • 하루의 TV 뉴스는 고정된 편성시간을 갖고 반복됨
  • 때로는 같은 뉴스가 아침에서부터 저녁까지 똑같은 아이템으로 제공되기도 함
  • 일일 드라마에서 다루어지는 주제는 시대가 지나도 그렇게 달라지지 않음
    →매스 미디어가 전달하는 메시지의 내용은 그 사회의 보편적 의미를 반복하여 제시함으로써 우리의 의식 속에 누적됨

3. 조화성 또는 협화성(consonance)

  • 언론인의 가치 등과 같은 것에서 찾아볼 수 있음
  • 신문과 방송의 뉴스에서 다루어지는 아이템의 내용은 거의 차이가 없으며, 심야 토론 프로그램에서 토론의 주제도 비슷함
    -사람(수용자)들이 알아야 할 것에 대한 언론인의 가치가 같기 때문임
    →문제는 그것을 같은 이야기를 모든 매스 미디어가 공동으로 만들어 내므로, 일반인들은 중요한 사안이라고 인식한다는 것
매스 미디어의 가장 중요한 특성은 현대 사회에서 보편적·반복적인 현상으로써 삶의 일상(evreyday life)이 되었다는 점임
사회적 실재 구성
사회적 실재 구성(social construction of reality):현실(실재)에 의미를 창출하는 과정

▶현실 그 자체를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미디어가 매개해 준 현실을 인식하게 된다는 점
→사회적 실재(현실의 경험)와 미디어를 통한 실재가 통합되어 사회적 현실에 대한 의미가 형성되었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