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문

마샬 맥루한(Herbert Marshall Mcluhan)의 미디어 결정론

by 김판우 2023. 6. 18.
반응형

1) Mcluhan의 커뮤니케이션관

멀티미디어 시대의 등장

▶Mcluhan에 대한 새로운 평가를 요구하고 있으며, 오늘날 멀티미디어에 관한 이론적 소개는 거의 대부분 Mcluhan으로부터 출발하고 있음

  • 다른 학자들과는 달리 Mcluhan은 당시에도 큰 관심을 끌었지만, 그에 대한 정확한 평가는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면이 많다

미디어의 이해 (인간의 확장) - <Understanding Media>
미디어의 이해(Understanding Media)

대표적 저서:미디어의 이해-인간의 확장, 1960년대 중반
-출판 당시 미국의 대학생들은 성경 다음으로 많이 지닐 정도로 널리 읽혀졌음
-책에서 발견되는 번뜩이는 천재성은 대학생들의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기에 충분했음

2) 마샬 맥루한(Herbert Marshall Mcluhan, 1911.7~1980.12.31)

인류가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미디어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사회가 변화했다고 믿음
구분 내용
국적 캐나다
활동분야 미디어이론·문화비평
주요저서 <구텐베르크 은하계> (1962년)
<미디어의 이해> (1964년)
-미디어는 메시지다(The Medium is the Message:1967)
-미디어는 인간의 확장이라는 견해를 밝혀냈음
  • 현대 미디어이론에서 사용하는 미디어라는 단어와 가장 근접한 개념을 제시하였으며, 미디어의 발전과 인간 존재의 관계를 연구함
  • 근대의 인쇄혁명과 TV로 대표되는 전자미디어가 서구문명에 미칠 영향을 예견하여 오늘날 미국을 비롯한 서구에서 그에 대한 새로운 평가작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음

3) Mcluhan의 미디어에 대한 정의

The medium is The message
마샬 맥루한(Herbert Marshall Mcluhan)
인간의 신체 및 감각기관의 기능을 확장하는 것은 모두 미디어라고 정의했고, 이것이 모두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라고 파악했음

예)

  • 자동차 : 다리의 확장
  • 전화 : 귀의 확장
  • 문자 : 눈의 확장
  • 자전거 : 발의 확장
  • 의복 : 피부의 확장
  • 컴퓨터 : 머리의 확장
  • 전자회로 : 중추신경의 확장
미디어
  • 신체기관과 감각, 또는 기능을 증폭 또는 강화시키는 어떤 것
  • 감각기관의 연장

▶우리의 범위를 확장시키고 효율성을 증대시킬 뿐만 아니라 우리의 사회적 존재를 조직·설명하는 필터로서도 기능을 함

메시지

매체를 통해서 전달되는 내용이라고 이해하고 있는 일반상식에 대하여 도전하여, 미디어 자체가 메시지라고 선언함

▶미디어와 메시지가 커뮤니케이션을 구성하는 별개의 요소라는 점을 모르는 것은 아님

매스미디어의 내용:그것을 전달하는 매체의 테크놀로지와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으며, 사실상 인간 또는 사회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내용이라기보다는 매체라는 점을 강조하는 것임
매체=정의

▶매체를 자원으로 파악하며, 사회문화에 그만한 대가를 지불함

  • 현대의 문화적 격변을 텔레비전과 컴퓨터에 의해 조장된 정보폭발의 직접적인 결과로 봄
  • 미디어가 문화를 통제한다고 주장함

4) Mcluhan의 미디어관

기술이 끼치는 효과

▶의견이나 개념의 차원에서 발생되는 것이 아니라 감각기관들의 상대적 중요성, 혹은 인식의 방식을 변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남

▶미디어의 가장 큰 효과

  • 인간의 감각과 사고습관에 영향을 미치는 것

인쇄매체 - 시각을 강조함

 

전파매체 - 더 많은 감각을 강조함

핫 미디어와 쿨 미디어

▶핫 미디어(hot media)

  • 명세도가 높은(high-definition) 커뮤니케이션 채널 - 정보 전달량이 높음
    예) 신문, 사진 영화

▶쿨 미디어(coll media)

  • 명세도가 낮은(low-definition) 커뮤니케이션 채널 - 높은 참여를 요구함
    예) 텔레비전

5) Mcluhan의 커뮤니케이션관

마샬 맥루한
(Herbert Marshall Mcluhan)

▶기존의 커뮤니케이션 이론 및 패러다임의 전면적인 수정에 대한 선구적인 연구를 수행한 학자

  •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따른 새로운 미디어가 인간커뮤니케이션에 미칠 충격의 구체적인 형태는 아무도 예측할 수 없으나, 충격이 매우 크다는 것에 대해서는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은 없었음

6) Mcluhan 이론에 대한 평가

Mcluhan의 사상

▶실증적 검증이 어렵다는 지적에 상당한 논쟁을 불러일으켰음

예)

  • TV, 라디오, 신문, 영화에 동일한 메시지를 비교한 실험 결과, 영화와 TV가 동시에 쿨하게 나타났다는 결과가 있음
  • 라디오와 TV로 동일한 내용을 전달받은 뒤 결론이 끝나기 전에 종료하여 이후의 스토리를 물어본 결과 라디오를 들은 어린이가 더욱 창의적이었다는 연구도 있음
1960년대를 전후한 시대적 맥락을 고려할 때 전자매체의 영향력에 대한 Mcluhan의 예지력은 대단히 높이 평가하지 않을 수 없음

▶당시 미국은 흑백 TV가 지배적이었던 때이고, 미국인들의 생활패턴이 TV와 함께 변해가고 있음을 분명히 간파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