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디지털 콘텐츠 플랫폼 모델
원하는 모든 사업자, 매체에 원하는 콘텐츠를 제공함
미디어 넷(케이블) - CH U, Power FM, Love FM (SBS 미디어그룹 contents aggregating)_그룹 내 콘텐츠 자산 digitalization
UCC 콘텐츠=SBSi 콘텐츠
Plus TV - 질적 경쟁력을 확보한 전문가 작품 / NeTV beta - 감성적 재미를 확보한 일반인 작품 / U porter blog - 네티즌의 제보로 만들어진 뉴스채널_UCC 콘텐츠 플랫폼
외부 contents aggregating
음악 CP Group - 음반 배급사 / 음원 공급사
영화/패션 CP Group - 일반영화배급사 / 인터넷콘텐츠 공급사
스포츠 CP Group - MLB, LPGA, PGA, NBA, NFL, WWE
User Contets - UCC(권리 클렌징 작업 포함)
개그 Contets - 개그 기획사 / 인터넷·뉴미디어 공급
=외부 콘텐츠 구매
NAVER, DAUM - user 서비스 플랫폼으로서의 포털 / PMP / WiBro / IPTV / Mobile HSDPA(뉴미디어 신매체) / Telematics
=새로운 매출 이용자 트래픽 / 방송 검색 콘텐츠 제공 비방송 콘텐츠 신디케이션 자유이용권
→ 디지털 콘텐츠 플랫폼
2) 디지털 콘텐츠 유통 기반
UCI와 웹서비스 기반 디지털 콘텐츠 distributing을 위한 기술적 기반 구축
- 뉴미디어 등장에 의한 one source multiuse화에 따른 콘텐츠 관리 강화가 필요함
- 디지털 콘텐츠의 다중 플랫폼화, 콘텐츠 유통 체계의 복잡화·다변화에 대한 대응이 필요함
내부 서비스
VOD 서비스 - contetns mall 성격의 방송프로그램 홈페이지
UCC 서비스 - 고객 중심의 방송 관련 2차 콘텐츠 생산·유통사이트
우량 고객 확보(2차 콘텐츠 생산자) ↔ 신규 콘텐츠 이용자(핵심사업 강화)_UCI 기반 메타데이터
↓
검색 콘텐츠 제공사업 뉴미디어 콘텐츠 제공사업 / make a issue ↔ drive a netizen / 동영상 광고 등 파생사업
↑
외부 서비스
신규 서비스 - 국내:방송 멀티미디어 검색, IPTV, Data 방송, HSDPA, WiBro / 해외:IPTV, 위성 DMB, 지상파 DMB
기존 서비스 - 국내:방송프로그램 홍보, 신디케이션 / 해외:신디케이션
one source multiuse를 위한 메타데이터 관리 검색 기초 데이터 제공 검색결과가 정확한 멀티미디어 파일 제공
3) 디지털 콘텐츠 플랫폼 메타데이터 관리-UCI
메타 데이터와 용도별 파일 관리를 위한 UCI 식별체계 도입
▶식별체계의 구성
변환과 콘텐츠 등록 구조에 관련되어 있음(접두코드) - 필수
콘텐츠코드_콘텐츠 자체에 부여되는 코드(개체코드 / 한정코드) - 선택
4) 미디어 융합 현상이 제기하는 과제
전통적 미디어
- 독자적 서비스 유통채널
- 고유한 서비스
- 고유한 규제기구 보유
새로운 미디어 융합현상
- 유통채널 융합
- 서비스 융합
- 규제기구 융합? - 새로운 정책적 과제/도전
규제의 기반
전통적 미디어 : 공공성의 원리에 기초한 규제
- 방송, 통신자원의 희소성 - 제한된 주파수, 채널
- 대규모 투자(인프라 기반) 및 중복투자로 인한 자원 낭비 극복 필요
- 다수의 사회구성원에 영향
새로운 미디어 융합현상 : 공공성의 원리 정당성 악화
- 다채널화
- 기존 정보 유통 채널 사용·공유
-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선택폭 확대 및 쌍방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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