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문

디지털 융합과 미디어 환경의 변화

by 김판우 2023. 7. 2.
반응형

1) 인터넷 방송 현황

지상파 방송 인터넷 VOD 이용 현황

▶지상파 방송사의 인터넷 VOD 서비스의 주이용 콘텐츠 : 드라마

  • 기존의 지상파 방송의 보완재적 성격이 강함
  • 이용패턴 - 지상파 방송한 날의 다음날, 지상파에서 다음 주 에피소드가 방송되기 전날 → 재생건수(VOD 이용률)의 상승

2) 시장환경의 변화-영상 콘텐츠 산업

영상 콘텐츠의 디지털화와 방송·통신 융합

As Is

  • 전파희소성에 근거한 자연독점 사업
  • 영상 콘텐츠의 제작·유통이 콘텐츠 전달 매체특성에 수직적으로 결합·종속됨

To Be

  • 자연독점 체계의 붕괴와 IPTV 등 뉴미디어와 경쟁이 격화됨
  • 콘텐츠가 매체 특성으로부터 자유로워짐
다중 플랫폼화
다중 플랫폼(multi platform):다양한 플랫폼이 서로 경쟁한다는 것

As Is

  • 단일 콘텐츠 공급원과 단일 콘텐츠 유통 창구개념이 일반적임

To Be

  • 유·무선 디지털 네트워크 기술을 기반으로 동일한 혹은 유사한 콘텐츠 확보를 목적으로 다중 플랫폼이 등장함
one-source multi-use

As Is

  • 방송 플랫폼과 연관된 가치사슬 내에서만 유통·소비가 이루어짐

To Be

  • 하나의 콘텐츠를 다양한 목적으로 재구성·재배열하여 유통함

-콘텐츠 제작과 유통 사이의 구획이 모호해짐

-콘텐츠의 제작·유통과정 사이에 재가공·재구성, 콘텐츠의 배합·배포 등 다양한 중간적인 단계가 중요함

방송·통신의 융합과 다중 플랫폼화

매체 포지셔닝·전략 방향

radio 방송→DMBInternet 오디오 방송→Internet TV 방송→대화형 TV 방송→개인방송 Personal TV 등

흑백 TV 방송→컬러 TV 방송→디지털 TV 방송→HDTV 방송→UDTV 방송→입체 TV 방송→실감 방송

컬러 TV 방송→CATV 방송→VOD→Internet TV 방송→대화형 TV 방송→개인방송 Personal TV 등

디지털 TV 방송→데이터 방송→개인방송 Personal TV 등

디지털 TV 방송→양방향 TV→대화형 TV 방송→개인방송 Personal TV 등

WCDMA HSDPA WiBro

IPTV 등 방송·통신융합


3) 시장환경의 변화-인터넷 산업

시맨틱 웹

As Is

  • 현재 웹(하이퍼텍스트방식)이 지닌 문제점
    -문서를 읽기 전까지 문서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없음
    -정보의 생산·관리에 비용이 많이 듦
    -컴퓨터가 간 자동화 처리가 불가능함

To Be

  • 컴퓨터가 정보의 의미를 이해하고 의미를 조작할 수 있는 웹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 '관계'가 '의미'를 뜻하듯이, 웹에서도 정보 리소스들 사이의 연관성을 잘 표현해 준다면, 웹에서 의미의 처리는 가능할 수 있음

시맨틱 웹:하이퍼텍스트 링크를 통한 가상공간에서의 위치적 연결을 넘어선 정보자원들 간의 의미적 연결을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의 언어로 표현하는 것이 가능함

21세기의 웹

  • 궁극적으로 기계가 정보자원의 의미를 의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논리적 추론이 가능할 수 있게 됨
    →기계들 사이에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할 수 있는 웹으로 발전하게 될 것

 

반응형

'교육·학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온라인 디지털 콘텐츠 사업전략  (0) 2023.07.04
환경 변화에 따른 디지털 융합 서비스  (0) 2023.07.03
미디어 변화 (4)  (0) 2023.07.01
미디어 변화 (3)  (0) 2023.06.30
미디어 변화 (2)  (0) 2023.06.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