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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디지털 융합 서비스 목표
Any Time, Any Where, Any Device
기존 방송의 이용자 환경
- 시간, 장소, 기기가 제한되어 있어 방송이 편성된 시간에 TV 앞에 앉아 있어야 함
새로운 방송·통신 및 디지털 융합 환경
- 시·공간적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콘텐츠를 네트워크에 연결된 정보기기를 통해 제공받을 수 있어야 함
2) 디지털 융합 서비스-시·공간적 제약의 극복
IP TV, 케이블방송, 지상파 DMB, 지상파 방송, 위성 DMB, 위성 방송 → TV ← VCR, VOD(Streaming Down Load)
On Air(인터넷 실시간 방송) → Desk TOP PC, Note Book PC, 모바일 융·복합기기 ← DVD, VOD(Streaming Down Load)
3) PC 중심 서비스-인터넷
웹사이트
- 예) sbs.co.kr
- 방송 프로그램 홍보/포로모션
- 시청자 참여
- VOD, AOD, 실시간 웹캐스팅
방송 콘텐츠를 인터넷망을 통해 이용하도록 하는 서비스
- VOD:스트리밍, 다운로드 방식
-TV 다시 보기:100K, 200K, 300K, 900K, 2M, 8M
디지털 콘텐츠 플랫폼 기반 서비스
- 융·복합기기 및 TV 중심 서비스 제공을 위한 디지털 콘텐츠 플랫폼 기반 서비스
- 디지털화된 방송 콘텐츠
- 메타데이터
방송 콘텐츠 기반 네티즌 창작 콘텐츠
- user created contents
- user modified contents
4) 휴대용 융·복합기기 중심 서비스-통신, 기기업체 주도
PC 중심의 웹 서비스를 다양한 무선망, device에 맞춰 변환함
▶핫스팟, 와이브로, 무선인터넷, HSDPA
▶직접 네트워크에 연결되는 기기, PC를 통해 간접적으로 연결되는 기기
통신사·기기 제조 업체의 경우
구분 | 회사명 | 서비스 |
통신사 | SKT | 멜론, June |
기기 제조 업체 | Apple | iPoP, iPoP Nano, iPoP Wide, iTunes |
SBSi 서비스 시나리오
-와이브로 서비스
-무선인터넷/HSDPA 서비스
-RSS 리더 기반 서비스
- 고객이 신경을 쓰지 않아도 원하는 콘텐츠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함
-LBS 기반 서비스
- SKT 1mm
- Telematics
-네티즌이 만든(편집한) 콘텐츠를 이용한 비즈니스 모델
-동영상 검색과 접근성 강화
5) TV 중심 서비스-통신, 통신업체화 된 케이블방송
KT의 경쟁업체는 케이블방송 사업자
미래 ubiquitous 통방융합시장에서 차별화된 content 제공 여부가 통신 사업자의 고객확보 및 유지의 핵심 수단
▶IPTV : IP망을 통한 멀티캐스팅(애니캐스팅)
- 편성을 통해 동시에 여러 사람이 동일한 콘텐츠를 이용→방송
▶TV 기반 VOD 서비스 : TV Portal
- IP망 중심 접근
- STB 중심 접근
- 케이블망 진화(IP+STB)
- DTV 중심 접근(PC가 내장된 TV)
6) 방송과 통신이 융합된 쌍방향 서비스
방통융합의 이해
▶방송을 시청하면서 동시에 콘텐츠와 결합된 쌍방향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이해함
IPTV:IP망을 이용한(케이블과 비교하여 전송방식이 다른) 방송
방통융합:IPTV 플랫폼 위에 올라가 콘텐츠가 인터넷 콘텐츠와 통하여 유기적으로 결합되는 것
지상파 Data 방송
- 개방된 통신망 : 투명한 return path를 확보할 것
- STB, DTV 등에 탑재된 표준화된 브라우저 : 서비스의 독립성을 확보할 것
지상파 DMB Data 방송
- 표준화된 브라우저 : 통신업체로부터 독립적인 시장표준을 만들 것
SBSi 서비스 시나리오
- PC 기반 서비스를 방송 중인 콘텐츠와 연계할 것
- T-Commer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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