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문

환경 변화에 따른 디지털 융합 서비스

by 김판우 2023. 7. 3.
반응형

1) 디지털 융합 서비스 목표

Any Time, Any Where, Any Device

기존 방송의 이용자 환경

  • 시간, 장소, 기기가 제한되어 있어 방송이 편성된 시간에 TV 앞에 앉아 있어야 함

새로운 방송·통신 및 디지털 융합 환경

  • 시·공간적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콘텐츠를 네트워크에 연결된 정보기기를 통해 제공받을 수 있어야 함

2) 디지털 융합 서비스-시·공간적 제약의 극복

IP TV, 케이블방송, 지상파 DMB, 지상파 방송, 위성 DMB, 위성 방송 → TV ← VCR, VOD(Streaming Down Load)

On Air(인터넷 실시간 방송) → Desk TOP PC, Note Book PC, 모바일 융·복합기기 ← DVD, VOD(Streaming Down Load)


3) PC 중심 서비스-인터넷

웹사이트

  • 예) sbs.co.kr
  • 방송 프로그램 홍보/포로모션
  • 시청자 참여
  • VOD, AOD, 실시간 웹캐스팅

방송 콘텐츠를 인터넷망을 통해 이용하도록 하는 서비스

  • VOD:스트리밍, 다운로드 방식
    -TV 다시 보기:100K, 200K, 300K, 900K, 2M, 8M

디지털 콘텐츠 플랫폼 기반 서비스

  • 융·복합기기 및 TV 중심 서비스 제공을 위한 디지털 콘텐츠 플랫폼 기반 서비스
  • 디지털화된 방송 콘텐츠
  • 메타데이터

방송 콘텐츠 기반 네티즌 창작 콘텐츠

  • user created contents
  • user modified contents

4) 휴대용 융·복합기기 중심 서비스-통신, 기기업체 주도

PC 중심의 웹 서비스를 다양한 무선망, device에 맞춰 변환함

▶핫스팟, 와이브로, 무선인터넷, HSDPA

▶직접 네트워크에 연결되는 기기, PC를 통해 간접적으로 연결되는 기기

통신사·기기 제조 업체의 경우
구분 회사명 서비스
통신사 SKT 멜론, June
기기 제조 업체 Apple iPoP, iPoP Nano, iPoP Wide, iTunes
SBSi 서비스 시나리오

-와이브로 서비스

-무선인터넷/HSDPA 서비스

-RSS 리더 기반 서비스

  • 고객이 신경을 쓰지 않아도 원하는 콘텐츠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함

-LBS 기반 서비스

  • SKT 1mm
  • Telematics

-네티즌이 만든(편집한) 콘텐츠를 이용한 비즈니스 모델

-동영상 검색과 접근성 강화


5) TV 중심 서비스-통신, 통신업체화 된 케이블방송

KT의 경쟁업체는 케이블방송 사업자
미래 ubiquitous 통방융합시장에서 차별화된 content 제공 여부가 통신 사업자의 고객확보 및 유지의 핵심 수단

▶IPTV : IP망을 통한 멀티캐스팅(애니캐스팅)

  • 편성을 통해 동시에 여러 사람이 동일한 콘텐츠를 이용→방송

▶TV 기반 VOD 서비스 : TV Portal

  • IP망 중심 접근
  • STB 중심 접근
  • 케이블망 진화(IP+STB)
  • DTV 중심 접근(PC가 내장된 TV)

6) 방송과 통신이 융합된 쌍방향 서비스

방통융합의 이해

▶방송을 시청하면서 동시에 콘텐츠와 결합된 쌍방향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이해함

IPTV:IP망을 이용한(케이블과 비교하여 전송방식이 다른) 방송
방통융합:IPTV 플랫폼 위에 올라가 콘텐츠가 인터넷 콘텐츠와 통하여 유기적으로 결합되는 것

지상파 Data 방송

  • 개방된 통신망 : 투명한 return path를 확보할 것
  • STB, DTV 등에 탑재된 표준화된 브라우저 : 서비스의 독립성을 확보할 것

지상파 DMB Data 방송

  • 표준화된 브라우저 : 통신업체로부터 독립적인 시장표준을 만들 것

SBSi 서비스 시나리오

  • PC 기반 서비스를 방송 중인 콘텐츠와 연계할 것
  • T-Commerce

 

반응형

'교육·학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온라인 디지털 콘텐츠 사업전략 (2)  (0) 2023.07.05
온라인 디지털 콘텐츠 사업전략  (0) 2023.07.04
디지털 융합과 미디어 환경의 변화  (0) 2023.07.02
미디어 변화 (4)  (0) 2023.07.01
미디어 변화 (3)  (0) 2023.06.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