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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대중매체와 대중문화
1960년대 영국에서 진행한 설문 조사
Q. 지금 우리는 얼마를 받으면 인터넷 없이 평생을 살 수 있을까? 10억 원쯤 받으면 가능해질까?
A. 10억 원으로 대중매체, 그것도 인터넷의 영향력을 상쇄하기는 어렵습니다.
=다양한 전파에 의한 다양한 메시지를 다양한 기구로 전달하는 대중매체는 현대인에게 공기와 같이 필수재이지, 선택재가 아님
수많은 대중매체들
인쇄매체(15세기) | 1.인류의 역사적인 발명품 중에서 인쇄술은 최고 중의 최고임 2. 금속활자 -책의 대중화를 가져왔음 -인쇄가 가능해지면서 인류의 지식이 대중화됨 →신분과 계급의 경계가 허물어질 수 있었음 |
영상매체(20세기) | TV가 나오면서 신문과 책으로 대표되는 인쇄매체는 밀려남 |
뉴미디어(21세기) | 인터넷을 비롯한 뉴미디어가 대세가 되어 영상매체는 밀려남 |
미디어는 몸의 확장이다.
-마샬 맥루한(Herbert Marshall Mcluhan)-
- 미디어가 인간이 가진 다양한 감각을 확장하는 유용한 도구라고 봄
- 우리는 우리의 부모 세대에 비해 훨씬 더 많은 미디어를 가졌으니 부모 세대에 비해 훨씬 많은 감각을 확장시켜서 활용하고 있는 셈임
미디어는 메시지다.
-마샬 맥루한 (Herbert Marshall Mcluhan)-
- 사용하는 미디어에 따라 전달되는 것이 다르게 읽히고, 동일한 메시지도 어떤 미디어를 통해서냐에 따라 다르게 감응하게 된다는 것임
→전달하는 내용보다는 전달하는 매체가 더 중요하다는 의미
TV는 신문이나 잡지와는 다른 성격의 미디어이다.
-마샬 맥루한(Herbert Marshall Mcluhan)-
- 정보가 제한적이기 땜누에 수용자의 참여를 높이는 미디어라고 하면서 TV의 영향력을 높이 평가함
▶바보상자, 중요한 매체 등을 주장하는 학자들의 논란과는 별도로 TV는 남녀노소 시간을 소일하는 데 가장 요긴한 대중매체임
우리나라의 경우
~1970년대 | 일반 대중에게 TV가 보급되지 않았을 때는 영화의 전성기였음 |
1980년대~ | 컬러 TV가 영화와 라디오의 인기를 접수하면서 TV의 전성기가 되었음 |
이후 | 인터넷이 나오면서 TV 환경은 더 풍부해졌고, 휴대전화와 결합된 TV는 더 개인화되었음 |
TV의 발달로 사라질 것이라 예견된 라디오가 자동차와 결합하고 인터넷과 결합하면서 새롭게 각광받는 것처럼 TV와 인터넷 또한 또 다른 모양으로 우리에게 남을 것임
대중매체가 만드는 대중문화
▶현대인들은 미디어가 만들어내는 세상을 보면서 살아감
- 화면에 나타나는 것이 우리가 인식하는 세상 전부인 경우가 많음
과거:자신이 직접 이동하여 접촉한 세상이나 구전을 통해 들은 세상이 사람들의 인식 대상이었음
현재:지구 반대편의 사건이나 조금 전에 일어난 일 등을 화면을 통해 쉽게, 그것도 다수의 사람들이 동시에 접할 수 있음
▶진짜이든 가짜이든 영상을 통해 들어오는 메시지는 대중들의 일상에 영향을 미치면서 대중문화를 만들어냄
→사람들의 삶에 큰 영향력을 행사함
▶TV를 비롯한 영상매체가 미치는 영향력과 관련하여 많이 논의되는 것
선정성과 폭력성
- TV 폭력을 보면서 개인이 가진 분노와 같은 감정을 폭발시킴
→정화 작용을 경험하면서 실제 세계의 폭력을 줄일 수 있다고 함 - 폭력의 학습을 통해 더 많은 폭력을 하게 될 것이라고 함
- 폭력은 TV에 나온 폭력을 모방한다는 점에서 문제가 됨
- 수용자를 끌어들이기 위해 더 강한 자극을 제시하는 TV 화면에 가득 담긴 선정적인 장면이 인간의 폭력성을 얼마나 더 끌어낼지 두려워하는 분위기가 강해지고 있음
소비에 관한 것
- 오늘날 케이블 TV 영화 한 편을 보려면 우리는 수십 개의 광고를 보아야 함
-형형색색의 광고에는 다양한 모양을 한 상품과 모델들이 우리를 유혹함→특히 유혹에 가장 약한 자는 아이들임
=맞벌이나 핵가족이 많아지면서 가족의 의사 결정권이 10대 자녀에게 있으므로 10대를 유혹하는 다양한 광고가 등장함
이데올로기
- TV 뉴스, 드라마, 다큐멘터리를 통해 메시지를 던지면서 그 안에 이데올로기도 집어넣음
- 영상 매체가 발명되고 나서 비약적인 발전을 한 시기 중 하나가 바로 히틀러나 무솔리니 등의 독재 권력이 있을 때였다는 점을 감안하면, 매체가 이데올로기 전달의 도구로서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알 수 있음
- 최근 들어 쌍방향 메시지 전달이 가능한 인터넷은 TV의 이데올로기성을 드러내는가 하면 비판적인 독립 언론의 역할도 하고 있음→대중매체가 만드는 사고나 문화의 획일성은 여전히 문제가 됨
- 요즘 미디어를 통해 전 세계를 내 눈으로 볼 수 있는 세상이 되고, 미디어의 세계화로 CNN 같은 채널을 통해 세상의 모든 것을 모든 사람이 보게 되면서 아이러니하게도 문화의 획일성은 더 강해지고 있음
-각 나라의 드라마마저 국경을 넘어 볼 수 있게 되면서 지구촌 사람들은 그곳이 어디든지 비슷한 일상 풍경을 경험할 확률이 높아졌음
-공간이 유럽의 어느 나라인지, 미국인지, 아시아의 일본인지, 중국인지 파악하기 어려운 세상임
대중문화와 청소년 문화
▶소비자 심리학에서 파악한 결과 중 하나는 가족의 소비에 10대들이 결정적인 주도권을 가진다는 것이었음
▶청소년을 노리는 대중문화
입시지옥에서 탈출하지 못하고 사는 청소년들이 유일하게 누릴 수 있는 여가 활동은 TV 시청이나 인터넷 게임임
- 많은 어른들은 야외활동을 하지 않고 실내형 여가에 몰두하여 손가락으로만 마우스를 클릭하거나 리모컨을 누르는 청소년들에게 걱정의 시선을 보냄
사회의 어른들은 집-학교-학원-집을 로봇처럼 다니는 수동적인 아이들이 사라지기를 원하지 않음
- 대신 그런 생활을 하는 청소년들에게 TV와 인터넷 게임을 허락하는 것처럼 보이며, 대중문화는 청소년을 노림
→스스로의 개성의 시대에 살고 있다고 생각하는 청소년들은 획일화된 유행을 따르고, TV 속 스타를 따라함
매체의 내용은 도둑이 개의 마음을 교란하기 위해 던져주는 고기 덩어리와 같다.
-마샬 맥루한(Herbert Marshall Mcluhan)-
- 고기 덩어리를 받은 개는 자신이 살고 있는 현실을 망각함
-우리는 얼마의 돈을 받으면, 고기 덩어리 없이 살 수 있을까?
-단돈 1원을 받지 않더라도 내가 원한다면, 나에게 다가오는 메시지를 자발적으로 끊을 수 있을까?
=점점 무선으로 연결되어 가는 무수한 매체의 내용 중 원하는 것만을 이해하고, 막아낸다는 것은 쉽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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