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문

미디어 변화

by 김판우 2023. 6. 28.
반응형

1) 미디어란?

미디어의 개념
미디어(media):인간 상호 간에 정보, 지식, 감정, 의사 등을 전달하는 수단
-주로 불특정 대중에게 공적·간접적·일방적으로 많은 사회정보와 사상을 전달하는 수단·매개체
예) 매스미디어 : 신문, TV, 라디오, 영화, 잡지 등

2) 디지털 혁명과 전달 방식의 변화

1990년대 이후 등장한 인터넷과 디지털화 등과 같은 기술적 발전

미디어 산업에 혁명적인 변화를 가져옴→완전히 새로운 시대

인터넷:미디어 상품의 전달 방식을 완전히 바꿈으로써 미디어 경영에서 고려해야 할 가장 중요한 환경 요인으로 꼽힘
- 만약 인터넷이 없었다면, 음악·영화 다운로드, 네이버, 다음, 케이팝(K-pop)은 존재하지 않았을 것임
인터넷과 디지털 기술

▶미디어 산업의 판도와 미디어 경영 방식을 완전히 변화시킴

구분 변화
신문사 가정 독자가 아닌, PC나 스마트폰으로 기사를 검색하는 네티즌이 가장 중요한 독자로 자리매김함
음반제작사  음반 취입보다는 음원 판매에 더 신경을 쓰는 경향이 생김
영화사  극장 관객뿐만 아니라 인터넷 다운로드를 염두에 두고 경영 전략을 짬
가장 대표적인 변화 : 채널의 다양화

▶기술 발전으로 인해 디지털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공간이 넓어졌음

▶채널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의 중요성이 이전보다 줄었음

 

장점

  • 다중전송·다채널 시대의 미디어 기업들은 브로드캐스팅(broadcasting)이 아닌 내로캐스팅(narrowcasting)을 선택할 수도 있음 예) 케이블 방송이나 IPTV의 전문 채널
  • 내로캐스팅이 아닌, 콘텐츠 제작사의 경우에도 차별화가 요구됨
    -소비자들의 선택 폭이 다양해짐에 따라 콘텐츠 개발은 더욱 중요해졌고, 편성·가공·포장 기술은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침→새로운 사업 기회이기도 함

단점

  • 채널의 수가 늘어나면서 경쟁자 수나 종류도 증가했음
  • 신규 사업자로선 콘텐츠 사업에 진입할 기회가 넓어지긴 했지만, 시장이 워낙 분화되어 충성 고객 수는 줄어듦
광대역(broadband) 통신 시대의 개막으로 새로운 시대를 맞이한 영상미디어

▶디지털 영상의 고속 전송이 가능해지면서 쌍방향 콘텐츠나 맞춤형 콘텐츠가 가능해짐

 

융합(convergence)

  • 정의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미디어 통신, 정보기술이 결합해 콘텐츠 생산·패키징·변환·전송·기기까지 하나의 일관된 과정으로 변신하는 현상이 생겨남
  • 필요성이 높아지면서 합병과 그 결과 생겨난 글로벌 거대 미디어가 탄생함

▶인터넷, 컴퓨터, 통신 기술이 동시에 발전하고, 인터넷 관련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생겨난 큰 변화는 별개였던 분야들의 융합(convergence) 임


3) 가치사슬의 변화

미디어 상품과 시스템의 변화는 기존 미디어 산업의 가치사슬에 변화를 가져왔음

콘텐츠 생산자 - 상품전송 - 미디어 최종 소비자

▶미디어는 디지털 콘텐츠와 더불어 실물 상품을 파는 e커머스(전자상거래)가 가능해짐

▶중간상이 사라지고, 패키저(packager) 기능의 변화는 불가피함

패키저(packager):패키저는 보호 대상인 콘텐츠를 암호화해서 콘텐츠의 식별번호 및 메타데이터 정보와 함께 시큐어 컨테이너로 패키징 하는 과정을 수행하며 콘텐츠를 조립 가공하는 게 핵심 업무
미디어 상품과 시스템의 변화는 기존 미디어 산업의 가치사슬에 변화를 가져왔음

콘텐츠 판매자(aggregator) 또는 패키저의 역할

채널 선택폭과 내로캐스팅(전문방송)이 많아지며 전략적으로 중요해짐
과거:콘텐츠를 조립·가공하는 게 핵심 업무였음

현재:중간계층, 틈새 콘텐츠, 전문 유통업자를 찾아내고 소비자에 맞춰 콘텐츠를 가공하고 마케팅과 브랜드 관리 등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

→상품과 시장의 결합이 복잡·중요하기 때문에 미디어 조직들은 소비자에 대한 지식, 기술 노하우, 정보의 창의적 활용 등을 높일 수 있는 전략을 개발해야 함

→차별적 품질과 브랜드 이미지가 소비자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므로, 브랜드 관리 전문가들의 필요성이 높아졌음

미디어 상품과 시스템의 변화는 기존 미디어 산업의 가치사슬에 변화를 가져왔음

기술발전→마이크로소프트(소프트웨어 회사)나 델(하드웨어 제조회사)

  • 기업의 역할을 증대시킴
  • MSN처럼 미디어 시장에서 중요한 기업이 되고 있음
  • 전통적 미디어 기업들의 중요한 파트너가 되고 있음
반응형

'교육·학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디어 변화 (3)  (0) 2023.06.30
미디어 변화 (2)  (0) 2023.06.29
매스 커뮤니케이션과 인간사회 (4)  (0) 2023.06.27
매스 커뮤니케이션과 인간사회 (3)  (0) 2023.06.26
매스 커뮤니케이션과 인간사회 (2)  (0) 2023.06.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