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문

매스 커뮤니케이션과 인간사회 (4)

by 김판우 2023. 6. 27.
반응형

7) 매스 커뮤니케이션이 대중에게 미치는 영향

수용자에게 커뮤니케이션이 발휘하는 효과

▶신문·라디오·TV는 거의 모든 가정에 보급되어 있는 만큼 수용자에게 커뮤니케이션이 발휘하는 효과는 매우 큼

▶국민심리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큼

 

의견, 동향, 취미=매스 커뮤니케이션이 설정하는 방향으로 크게 기울기 쉬움

→일국의 상황을 파악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는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양상에 있다고도 할 수 있음

TV가 어린이들에게 미치는 효과
  1. 국가를 막론하고 중요한 관심사로 대두되고 있음
  2. TV와 같이 어린이들에게 인기 있는 미디어는 그들의 정서를 좌우할 뿐 아니라, 심층심리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됨
    →매스 커뮤니케이션이 미치는 영향에도 한계점이 있으므로 그 밖의 사회적 전달, 특히 학교나 가정의 역할은 여전히 기본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

8)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자유와 책임

현대 매스 커뮤니케이션은 사회적·경제적·기술적 조건에 의해 기구는 대규모적이며, 과점 내지 독점적인 것으로 될 수밖에 없음

▶매스 미디어는 자본주의·사회주의를 불문하고 체제화되어 있으나, 그 사명에서 볼 때 국가권력이나 사적 세력이 구애됨이 없는 자유스러운 입장이 바람직함

  • 주권자인 국민에게 사회적인 중요사항에 대하여 충분히 알 권리가 있음을 물론이지만, 개개인적인 정보량이나 루트는 극히 한정되어 있음

→매스 커뮤니케이션은 이를 대위하는 것이기 때문에 국민의 알 권리(자유)를 지킨다는 것은 기본적 의무라 해도 과언이 아님

오늘날 언론의 자유의 가장 큰 문제점
매스 미디어가 책임을 다하고 있느냐?
  • 매스 미디어의 자유도가 국민의 자유도로 평가되는 근거가 있음
  • 매스 커뮤니케이션이 지니는 강력한 영향력에 비추어 명예나 사생활 등 개인의 인격권을 함부로 침해할 수 없도록 함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한 사회적 책임

9)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미래

TV의 등장:신문·잡지 등의 인쇄 미디어의 전도가 우려되었으나, 이들 인쇄 미디어들은 그가 지닌 특성을 살리며 그 기능을 발휘하고 있음
현대인의 다양한 취미와 정보에 대한 욕구의 다변화

▶신문이나 TV만으로는 이를 충족시킬 수 없는 상태에 이르렀음

▶눈부신 발달에 따른 새로운 미디어가 등장하고 있음

구분 내용
데이터 통신(data communication) 전화회선을 사용하여 정보은행으로부터 정보를 꺼내 볼 수 있음
문자다중방송 1970년대 말부터 시험방송을 하고 있음
팩시밀리(facsimile)방송 영상정보를 전파에 실어 각 가정에 제공함
비디오 텍스(videotex) 전화회선을 각 가정의 TV에 연결하여 축적된 정보 중 필요한 정보만을 TV 화면으로 볼 수 있음
위성방송(satellite broadcast) 지구궤도상의 위성방송으로부터 30채널 이상의 프로그램을 유선TV(CATV)를 거치지 않고 직접 제공할 수 있음

-새로운 미디어의 발달로 각 미디어 간의 경계를 허물어 버리는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음

-현대사회가 정보홍수의 혼돈상태에 빠져들 우려마저 낳고 있음

→새로운 미디어가 등장할 때마다 예견된 사실로, 인류사회의 보전과 발전은 새로운 미디어의 기술적 장점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달려 있음

반응형

'교육·학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디어 변화 (2)  (0) 2023.06.29
미디어 변화  (0) 2023.06.28
매스 커뮤니케이션과 인간사회 (3)  (0) 2023.06.26
매스 커뮤니케이션과 인간사회 (2)  (0) 2023.06.26
매스 커뮤니케이션과 인간사회  (0) 2023.06.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