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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문

미디어 변화 (2)

by 김판우 2023. 6.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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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히트 모델의 가속화

글로벌 시대를 맞아 창조산업에서의 성공의 크기는 상상하기 어려울 만큼 막대함

예) 'BTS'가 전 세계적인 문화상품이 된 현상

원소스 멀티유스(one-source multi-use)로 전 세계를 상대로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해당 브랜드와 관련된 프랜차이즈 상품의 출시가 동시에 가능하면서 히트 모델의 중요성은 더욱 커졌음

히트 모델 또는 블록버스터 모델

  • 원래 영화사들이 TV에 대항하기 위해 만든 위험 축소 전략으로 가능성 있는 작품에 더 많이 집중함으로써 실패 확률을 최소화하려는 것
  • 주로 방송이나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많이 채택하는 전략
히트 모델 또는 블록버스터 모델

[미디어 기업들의 수익] → 블록버스터의 비중은 증가하는 추세

블록버스터 또는 히트 전략에 따라 베스트셀러나 블록버스터 영화, 대형 스포츠 이벤트 등의 미디어 상품이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함
  • 해당 기업으로선 갈수록 의존도가 심화됨
  • 유명 창작자(creator)에게는 거액의 저작권을 먼저 주고, 공격적인 마케팅을 전개하는 관행이 생겨났음

[미디어 기업들의 상품 전략] → 시장 잠재력이 큰 상품을 미리 발굴해 보유한 역량을 집중하는 것

구분 내용
전략 채택 이유 예술적 동기보다는 경제적인 것이며, 창작활동과 마케팅 전략은 상호 밀접하게 연계돼 있음
전제 -대규모 예산을 투입할 경우 관객 반응이 큼
-관객들은 '관객 동원이 얼마나 잘 되었느냐?'에 따라 작품을 선택

▶콘텐츠 생산이 규격화되는 경향이 있음

  • 프랜차이즈로 변형될 수 있는 콘텐츠이어야 특정 집단에서 인기를 얻지 못할 위험을 줄일 수 있기 때문
    → 등장인물은 단순해지고, 보편적 주제를 추구하는 게 당연시됨
    →특수효과를 강조하고, CD나 뮤직비디오를 팔 수 있도록 사운드트랙이 강조됨

▶등장 원인

  1. 관객들의 선택폭이 넓어짐에 따라 관중의 변덕이 심해짐
  2. 녹화, 가공, 전송 등의 기술 개발에 힘입어 멀티미디어로 가공하기 쉬워짐
  3. 글로벌 합병이 이루어지면서 투자여력이 커져 대형 작품 제작이 가능해짐

5) 매스미디어의 추락 - 틈새 미디어와 SNS

틈새 미디어

채널 선택폭이 제한되어 있던 과거의 매스미디어

  • 매스미디어 상품은 많은 소비자에 도달하도록 설계돼 있고, 많은 청중에게 저가로 대량복제를 허용하는 기술을 기반으로 함
    예) 신문 등의 인쇄산업, 라디오, 텔레비전
  • 광고주들은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고 비호감이 적은 미디어 상품을 선호

기술 발전에 따라 틈새 미디어에 밀려나고 있는 매스미디어

  • 콘텐츠 생산의 진입장벽이 낮아졌고, 저비용으로 전문가 급의 제작이 가능해져 인터넷으로 전 세계 유통과 프로모션을 확보할 수 있음
    →많은 소비자들을 동시에 만족시키려고 해 왔던 매스미디어들이 특정 집단을 겨냥한 전문화된 틈새 미디어에 밀려나고 있는 추세
  • 케이블 TV에 의해 위협받는 텔레비전 방송의 시청률
    영국(1993~2003년) - 비공중파 채널(틈새 또는 전문 채널)의 시청률 6%에서 33%로 증가 / BBC 1이나 ITV 1 같은 대형 방송사의 시청률은 낮아짐
    한국 - 케이블 TV의 시청률 증가 추세 / 지상파 방송의 시청률 지속 감소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매스미디어 상품 시장 - 붕괴되거나 비대중화되고 있음 예) TV 채널이나 전국 대상 신문

실제 시장 - 새로운 유형의 미디어 상품 특히 사용자 생산 소셜 네트워크인 참여 미디어 또는 개인 미디어를 중심으로 합쳐짐

▶개인 콘텐츠를 참여형 미디어와 연결한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의 사용자들에 의해 많은 양의 정보가 생산·저장되고 있음

  • 콘텐츠의 유형은 매우 광범위함
    예) 맛집 탐방, 영화감상, 블로그, 위키(Wiki), 토론광장, 팟캐스트(Podcast)

▶참여적 콘텐츠의 소비자들은 보통 아주 적지만, 어떤 상품은 상당한 사용자를 갖고 있음

구분 내용
유튜브(Youtube) 회원들이 각자 만든 동영상을 올릴 수 있음
트위터(Twitter) 친구들과 연결하고 관심 분야에 따라 사람들을 팔로우하여 관련 실시간 업데이트를 할 수 있음
카카오스토리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친구 소실, 내스토리, 앱 다운로드를 할 수 있음
  • 상호 섞여 있고 분류하기 어려움
    -미디어이기도 하고 통신이기도 함

▶일반인들이 사용하기 쉽도록 되어 있음

  • 이메일을 보낼 수 있는 사람이면, 유튜브에 동영상을 업로드할 수 있음
  • 기존 미디어 기업으로선 전달 플랫폼이 추가된다는 장점이 있지만, 새로운 유형의 경쟁자로 부상할 가능성이 있다는 문제점도 있음

▶SNS와 언론 영역 사이에서 허물어지는 경계

  • SNS는 커뮤니티 또는 개인 커뮤니케이션의 성격으로 출발했지만, 충성도 높은 많은 회원들을 바탕으로 보도 및 여론 형성 기능도 부분적으로 갖게 됐음
    - 고비용 등 진입 장벽 덕택에 사실상 독과점의 지위를 누려왔던 기존 미디어들로선 정체성의 위기가 아닐 수 없는 상황
SNS와 언론 영역 사이의 경계가 허물어짐에 따라 미디어 기업으로선 새로운 역할 규정이 요구됨
조직화의 도구인 커뮤니케이션 방식의 변화로 인해 사회와 미디어가 획기적인 변화를 겪고 있다.
-클레이 셔키(Clay Shirky)-

-언론은 기존의 영역을 잠식당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분석

-기존 미디어들의 역할 변화가 불가피함


6) 변화의 원인

통신기술의 발전이 결정적임

▶미디어 산업의 변화뿐만 아니라 미디어 산업 자체와 마찬가지일 정도로 의미가 큼

 

새로운 미디어 기술이 가져온 변화

  • 추가 수익 또는 비용 절감
  • 기존 미디어 시장의 경쟁 양상의 변화
  • 미디어 기업과 소비자들 간에 힘의 균형 변화
    - 인터넷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통제력이 강해졌고, 콘텐츠 판매상(packager)에게 혜택을 주었음

미디어 환경이 복잡해진 원인 중의 하나 → 경제·정치·문화적으로 상호의존적인 세계

▶석유산업과 자동차 산업이 이미 겪었듯이 미디어 산업은 심각환 변화를 겪으면서 자국 시장에서 세계 시장으로 이행 중

▶글로벌한 거대 미디어 기업이 등장하고 있음 예) 베르텔스만, 타임워너 등

▶미디어 산업은 세계화를 통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었음

시장개방, 민영화, 무역협정 등 → 몇 가지 요인이 미디어의 세계화를 촉진하기도 함

 

청중의 규모, 인종 구성비, 지리적 분포, 소득 분포, 생활 방식, 미디어 관행

→미디어 상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를 변화시키는 데 역할을 했음

▶미디어 기업으로선 변화 요인들을 면밀하게 관찰·예측·평가해야만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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