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미래 TV 시장 시나리오
웹으로의 서비스 가치 이동
pay TV platform:COMCAST, tu, skylife / broadcasting service:MBC, KBS, BBC, SBS / closed video web:bugs!, melon, afreecatv, apple TV → open video web:hulu, YouTube, Google, Roku, Twitter
TV에서 인터넷 접속 가능, 비디오를 인터넷에서 시청 가능, 모바일폰에서 오픈인터넷 접속 가능, 프리미엄 콘텐츠 온라인 이용 가능 → 판권독점이 rule이 아닐 수도?, managed network 기피할 수도?, 메이저 저작권자만 커질 수도?
2020년 TV 시장 3대 시나리오
- 온라인 스토리지 및 무료 접속, 소셜 네트워킹 발전으로 등장한 비디오 웹이 TV 진출
- 기존 방송사가 인터넷의 가치 파괴에 적극 대응, 비디오 웹 동시 제공 및 차별화
- IPTV가 양방향 전송망을 활용, community TV 제공 및 제휴를 통한 플랫폼 개방
12) 미디어 업계의 변화 및 이슈
S&P가 743개 전통적 미디어기업 중 상위권 100대 기업 분석 결과
매체 간 경계, 국경 간 경계, 온·오프 간 경계, 내·외부조직 간 경계가 붕괴됨
실적 호조 기업의 공통 특징:안정적 코어(고객층 사업모델) 중심으로 강력한 플랫폼 보유
주요 이슈:글로벌 기업화, 멀티·크로스플랫폼화, 개방모델 수렴, 유·무료 사업모델 믹스
미디어기업의 핵심자산인 콘텐츠를 기반으로 미디어생산과 소비기술의 대중화에 편승함
매체 간 경계 붕괴
- 미디어상호겸영으로 업경계 넘어선 사업 다각화 -방송+신문+온라인
국가 간 경계 붕괴
- 콘텐츠 글로벌화로 로컬→글로벌 -WSJ, 뉴스코프 등 해외공략 적극
온·오프 간 경계 붕괴
- 온·오프 사업 간 통합 및 시너지 도모 예) 니케이 -온라인 정보 사업 수익이 전문 사업 수익 초월
내·외부 조직 간 경계 붕괴
- 내부자원 중심 성장→외부자원 활용 -M&A 제작 아웃소싱, 외부인력 영입 등
구분 | 미디어업계 이슈 |
사업 | 글로벌 복합 미디어기업화 |
유통 | 온·오프라인 멀티플랫폼화 |
생산 | 오픈 이노베이션 모델 진화 |
B/M | 무료+유료+제휴모델 |
13) 통신업계 변화 및 이슈
Telecom Asia의 "2020 Vision"에서 10년 후 통신산업 전망 전문가 인터뷰 결과
▶커넥티드 단말, OS, 소비자, 콘텐츠 오너 주도로 인해 Telco의 Smart Pipe화 필요성
- 애플은 단말을 기반으로 가상화된 커뮤니티를 형성, 구글의 안드로이드 단말도 구글서비스와 데이터 전달도구 역할
주요 이슈:촉진자 역할, N스크린 제공, 개발자 혁신, 하드웨어+소프트웨어 결합모델 등
▶Telco의 오픈플랫폼화, 'Smart enabler' 역할 증가로 배타적 사업자산을 활용할 필요
- AT&T는 아이폰으로 오픈플랫폼화하여 무선인터넷 시장 성장의 촉진자로 자리매김
- 배타적 사업 자산을 최적화하여 활용함
통신기업의 배타적 사업자산:네트워크 등의 물리적 인프라 외에 다양한 서비스 기능적 연결고리들과의 접점을 통해 구축된 고객관계 기능적 연결고리는 과금과 인증, 접점은 콘텐츠 및 서비스를 유통시키는 전송 및 영업채널을 의미함
커넥티드 단말 주도
- 단말기반 가상 커뮤니티의 일반화 -애플의 단말라이업 및 mobileme 계획, -구글의 안드로이드
OS/EPG 주도
- 폼팩터, ui 경쟁에서 앱스토어 및 OS/EPG 경쟁으로 변화
소비자 주도
- 소비자 중심 파워 이동이 컨버전스 핵심 -unmet needs 증가로 tangible benefit 필요 예) 결합서비스
콘텐츠 오너십 주도
- 파이프를 우회, 콘텐츠 오너와 단말 간 결합 -지상파 방송사의 자체 플랫폼화 등
구분 | 통신업계 이슈 |
사업 | 스마트파이프 기반 촉진자 |
유통 | 스크린 크로스플랫폼화 |
생산 | 개방환경 기반 개발자 혁신 |
B/M | 하드·소프트웨어 결합모델 |
14) 융합미디어의 Big Strategic Direction
미디어업계와 통신업계의 주요 변화 및 이슈로 본 융합미디어의 전략 방향
통합(흡수)&개방
- 두 업계 간 경계 없는 경쟁으로 고객 기반, 자본력, 사업포트폴리오 등에서 규모의 경제가 중요함
- 차별화된 전문화를 위해 개방을 통한 콘텐츠 제작자, 개발자와의 협력 모델도 아울러 중요함
▶오픈모델의 대표주자 구글(오픈소스)과 애플(부분적 오픈앱스토어)은 수직결합형 BM과 V/C 수직결합을 동시 추진
미디어업계 이슈
- 글로벌미디어화
- 온·오프라인 멀티플랫폼화
- 개방혁신 모델 진화
- 유료·무료·제휴모델
통신업계 이슈
- Connected 단말 주도
- 개방환경에서 OS/EPG 주도
- 소비자 주도
- 콘텐츠 오너십 주도
▶규모의 경제를 위한 플랫폼 흡수 전략
side 1($) ←→ side 2 (보조받음)
[Platform B(platform A)]
▶개발자 협력을 위한 개방전략
구분 | 리눅스 | 윈도우즈 | 매킨토시 | 아이폰 |
수요측 user (end user) |
open | open | open | open |
공급측 user (application developer) |
open | open | open | closed |
platform provider (hardware, etc.) |
open | open | closed | closed |
platform sponsor (design & right owner) |
open | closed | closed | clos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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