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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문

미디어 변화 (4)

by 김판우 2023. 7.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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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미래 TV 시장 시나리오

웹으로의 서비스 가치 이동

pay TV platform:COMCAST, tu, skylife / broadcasting service:MBC, KBS, BBC, SBS / closed video web:bugs!, melon, afreecatv, apple TV → open video web:hulu, YouTube, Google, Roku, Twitter

 

TV에서 인터넷 접속 가능, 비디오를 인터넷에서 시청 가능, 모바일폰에서 오픈인터넷 접속 가능, 프리미엄 콘텐츠 온라인 이용 가능 → 판권독점이 rule이 아닐 수도?, managed network 기피할 수도?, 메이저 저작권자만 커질 수도?

2020년 TV 시장 3대 시나리오
  1. 온라인 스토리지 및 무료 접속, 소셜 네트워킹 발전으로 등장한 비디오 웹이 TV 진출
  2. 기존 방송사가 인터넷의 가치 파괴에 적극 대응, 비디오 웹 동시 제공 및 차별화
  3. IPTV가 양방향 전송망을 활용, community TV 제공 및 제휴를 통한 플랫폼 개방

12) 미디어 업계의 변화 및 이슈

S&P가 743개 전통적 미디어기업 중 상위권 100대 기업 분석 결과

매체 간 경계, 국경 간 경계, 온·오프 간 경계, 내·외부조직 간 경계가 붕괴됨

실적 호조 기업의 공통 특징:안정적 코어(고객층 사업모델) 중심으로 강력한 플랫폼 보유

주요 이슈:글로벌 기업화, 멀티·크로스플랫폼화, 개방모델 수렴, 유·무료 사업모델 믹스

미디어기업의 핵심자산인 콘텐츠를 기반으로 미디어생산과 소비기술의 대중화에 편승함

 

매체 간 경계 붕괴

  • 미디어상호겸영으로 업경계 넘어선 사업 다각화 -방송+신문+온라인

국가 간 경계 붕괴

  • 콘텐츠 글로벌화로 로컬→글로벌 -WSJ, 뉴스코프 등 해외공략 적극

온·오프 간 경계 붕괴

  • 온·오프 사업 간 통합 및 시너지 도모 예) 니케이 -온라인 정보 사업 수익이 전문 사업 수익 초월

내·외부 조직 간 경계 붕괴

  • 내부자원 중심 성장→외부자원 활용 -M&A 제작 아웃소싱, 외부인력 영입 등
구분 미디어업계 이슈
사업 글로벌 복합 미디어기업화
유통 온·오프라인 멀티플랫폼화
생산 오픈 이노베이션 모델 진화
B/M 무료+유료+제휴모델

13) 통신업계 변화 및 이슈

Telecom Asia의 "2020 Vision"에서 10년 후 통신산업 전망 전문가 인터뷰 결과

▶커넥티드 단말, OS, 소비자, 콘텐츠 오너 주도로 인해 Telco의 Smart Pipe화 필요성

  • 애플은 단말을 기반으로 가상화된 커뮤니티를 형성, 구글의 안드로이드 단말도 구글서비스와 데이터 전달도구 역할
주요 이슈:촉진자 역할, N스크린 제공, 개발자 혁신, 하드웨어+소프트웨어 결합모델 등

▶Telco의 오픈플랫폼화, 'Smart enabler' 역할 증가로 배타적 사업자산을 활용할 필요

  • AT&T는 아이폰으로 오픈플랫폼화하여 무선인터넷 시장 성장의 촉진자로 자리매김
  • 배타적 사업 자산을 최적화하여 활용함
통신기업의 배타적 사업자산:네트워크 등의 물리적 인프라 외에 다양한 서비스 기능적 연결고리들과의 접점을 통해 구축된 고객관계 기능적 연결고리는 과금과 인증, 접점은 콘텐츠 및 서비스를 유통시키는 전송 및 영업채널을 의미함

커넥티드 단말 주도

  • 단말기반 가상 커뮤니티의 일반화 -애플의 단말라이업 및 mobileme 계획, -구글의 안드로이드

OS/EPG 주도

  • 폼팩터, ui 경쟁에서 앱스토어 및 OS/EPG 경쟁으로 변화

소비자 주도

  • 소비자 중심 파워 이동이 컨버전스 핵심 -unmet needs 증가로 tangible benefit 필요 예) 결합서비스

콘텐츠 오너십 주도

  • 파이프를 우회, 콘텐츠 오너와 단말 간 결합 -지상파 방송사의 자체 플랫폼화 등
구분 통신업계 이슈
사업 스마트파이프 기반 촉진자
유통 스크린 크로스플랫폼화
생산 개방환경 기반 개발자 혁신
B/M 하드·소프트웨어 결합모델

14) 융합미디어의 Big Strategic Direction

미디어업계와 통신업계의 주요 변화 및 이슈로 본 융합미디어의 전략 방향

통합(흡수)&개방

  • 두 업계 간 경계 없는 경쟁으로 고객 기반, 자본력, 사업포트폴리오 등에서 규모의 경제가 중요함
  • 차별화된 전문화를 위해 개방을 통한 콘텐츠 제작자, 개발자와의 협력 모델도 아울러 중요함

▶오픈모델의 대표주자 구글(오픈소스)과 애플(부분적 오픈앱스토어)은 수직결합형 BM과 V/C 수직결합을 동시 추진

 

미디어업계 이슈

  • 글로벌미디어화
  • 온·오프라인 멀티플랫폼화
  • 개방혁신 모델 진화
  • 유료·무료·제휴모델

통신업계 이슈

  • Connected 단말 주도
  • 개방환경에서 OS/EPG 주도
  • 소비자 주도
  • 콘텐츠 오너십 주도

▶규모의 경제를 위한 플랫폼 흡수 전략

side 1($) ←→ side 2 (보조받음)

[Platform B(platform A)]

 

▶개발자 협력을 위한 개방전략

구분 리눅스 윈도우즈 매킨토시 아이폰
수요측 user
(end user)
open open open open
공급측 user
(application develo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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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atform provider
(hardware, etc.)
open open closed closed
platform sponsor
(design & right owner)
open closed closed clo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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