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소셜 미디어의 부상
매스 미디어 중심의 'one way, no feedback' 시대에서 '공유와 참여'가 가능한 소셜 미디어 시대로의 변화
local marketplace(1800~1900)
newspapers/magazines(1900~1980)
radio(1960~2000)
television(1995~2006)
blogs(2007~2012)
social news(2012~)
targeted(2015~)
매스 미디어(mass media):one way, no feedback / 미디어=전달을 위한 channel(통로)
↓
소셜 미디어(social media):interactive, real-time feedback / 미디어=공유와 참여를 위한 marketplace(시장)
social media의 출현과 진화
웹사이트
- 홈페이지, 포털사이트로 웹서버에 정보를 저장해 놓은 집합체
- 정보검색 커뮤니티 : 예) 야후, 구글, 네이버, 라이코스 등
- 인터넷 게시판 : 예) 다음 카페 등
웹블로그
- 1인 운영체제 웹사이트
- weB+LOG, 블로거=발행인+편집국장+기자
- 1997년 미국에서 처음 등장한 것으로 일기, 사진 등의 자료를 관리함
온라인 동영상
- 동영상 공유 사이트 : 예) YouTube=2005년 2월 창립하여 2006년 10월 구글이 인수함(16억 5천만 달러)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 블로그+친구 맺기
예) - 싸이월드 : 1999년 창립하여 2003년 SK커뮤니케이션즈가 인수함
-페이스북 : 2004년 창립함
마이크로 블로그
- 짧은 문구를 쓰는 블로그
예) 트위터 : 2006년 오비어스(샌프란시스코)에서 개발함
전 세계적으로 블로그와 소셜 네트워크가 양대 산맥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특히 트위터 열풍으로 마이크로 블로깅은 계속 증가 중임
Type of Social Media distribution
Blog/Blogging, Social networks, Microblogging/Microsharing, Online video, Widgets, Photosharing, Crowdsourcing/Voting, Podcasting, Wikis, Virtual Workids, Bookmarking/Tagging, Content aggregation, Outneach programs, Brand monitoring, Organization & staffing, Discussion Boards & forums, PR-social releases, Events & Meetups, Presentation sharing
8) 사회·경제적 영향
출판산업의 진화
종이에 갇혀있던 신문, 잡지, 책 - 스마트폰, 패드
전자책
연도 | 내용 |
2007년 11월 | 전자책 단말기 '킨들(Kindle)'이 출시됨 |
2010년 7월 | 전자책 판매량이 하드커버 판매량을 추월함 |
2011년 3월 | 전자책이 페이퍼백 판매량을 추월함 |
2011년 4월 | 전자책이 종이책 판매량을 추월함 - 종이책 100권이 팔릴 때, 전자책 105권이 팔림 |
아마존:종이책 판매 15년 vs. 킨들 판매 3년 6개월
-전자책 총 95만 종으로 이 중 79만이 종이 9.99달러 이하로 판매함
델의 사례
왜 Why?
- 2005년 파워블로거 제프 자비스가 블로그에 델 컴퓨터의 문제점을 지적한 글을 포스팅함
델의 무대응 → 다른 블로거로 확산 → 언론 주목 → 델의 신뢰 추락
어떻게 How?
- 12개국에 33개의 트위터 계정 운영
- 9개의 블로그와 아이디어 스톰 등 다수의 커뮤니티 운영
- 소셜 미디어 관련 인력 100명 이상 운영
활용
- 비스타가 설치된 PC에 XP를 채용하라는 고객의 의견을 수용함
- CoTweet이라는 별도의 사이트에서 고객의 갖가지 불평, 불만, 궁금증을 해결함
- Dell 구매자의 트위터 팔로워 10만 명에게만 20% 추가할인 쿠폰을 제공함 → 지인 추천 신뢰도+할인혜택 만족감
9) TV 가치사슬 파워 시프트
네트워크의 다양화로 향후 10년간 경쟁이 이루어질 전망임
디지털 지상파 TV vs. 유료방송 TV vs. 웹 TV vs. 모바일 TV
가치사슬상의 market power는 네트워크·기기, OS, 콘텐츠 저작권으로 이동 중임
콘텐츠 패키징 및 네트워크 부문의 수성전략 움직임이 일반화됨
Mobile TV DVB-H, Mobile TV 3G, FTTH, DTT, xDLS, Cable, Satellite, Free-to-airF/P analog TV, From 2009
F : free, P : pay
Right holders > TV channel > Content packager > Network > Terminal > EPG/OS > Consumer
hulu / YouTube ← market power shift → Roku / YAHOO! / SAMSUNG / Microsoft / PHILIPS / Google
defensive strategic moves - AT&T / Advanced STB to move Into the digital home - verizon / Securing exclusive content - COMCAST / Gaining space shelve on all platforms - CBS, SHOWTIME / Controlling the ecosystem
10) 컨버전스 트렌드에 의한 TV 디바이스의 다변화
더 많은 서비스 제공과 이용자 가치를 추구하기 위해 TV 디바이스는 다양해질 것으로 전망됨
예) 멀티튜너 옵션을 가진 IPTV, 하이브리드 STB, 확장된 PVR, TV/VoD 등이 임베디드 된 게임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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