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문

미디어 변화 (3)

by 김판우 2023. 6. 30.
반응형

7) 소셜 미디어의 부상

매스 미디어 중심의 'one way, no feedback' 시대에서 '공유와 참여'가 가능한 소셜 미디어 시대로의 변화

local marketplace(1800~1900)

newspapers/magazines(1900~1980)

radio(1960~2000)

television(1995~2006)

blogs(2007~2012)

social news(2012~)

targeted(2015~)

매스 미디어(mass media):one way, no feedback / 미디어=전달을 위한 channel(통로)

소셜 미디어(social media):interactive, real-time feedback / 미디어=공유와 참여를 위한 marketplace(시장)
social media의 출현과 진화

웹사이트

  • 홈페이지, 포털사이트로 웹서버에 정보를 저장해 놓은 집합체
  • 정보검색 커뮤니티 : 예) 야후, 구글, 네이버, 라이코스 등
  • 인터넷 게시판 : 예) 다음 카페 등

웹블로그

  • 1인 운영체제 웹사이트
  • weB+LOG, 블로거=발행인+편집국장+기자
  • 1997년 미국에서 처음 등장한 것으로 일기, 사진 등의 자료를 관리함

온라인 동영상

  • 동영상 공유 사이트 : 예) YouTube=2005년 2월 창립하여 2006년 10월 구글이 인수함(16억 5천만 달러)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 블로그+친구 맺기
    예) - 싸이월드 : 1999년 창립하여 2003년 SK커뮤니케이션즈가 인수함
    -페이스북 : 2004년 창립함

마이크로 블로그

  • 짧은 문구를 쓰는 블로그
    예) 트위터 : 2006년 오비어스(샌프란시스코)에서 개발함
전 세계적으로 블로그와 소셜 네트워크가 양대 산맥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특히 트위터 열풍으로 마이크로 블로깅은 계속 증가 중임

Type of Social Media distribution

Blog/Blogging, Social networks, Microblogging/Microsharing, Online video, Widgets, Photosharing, Crowdsourcing/Voting, Podcasting, Wikis, Virtual Workids, Bookmarking/Tagging, Content aggregation, Outneach programs, Brand monitoring, Organization & staffing, Discussion Boards & forums, PR-social releases, Events & Meetups, Presentation sharing


8) 사회·경제적 영향

출판산업의 진화

종이에 갇혀있던 신문, 잡지, 책 - 스마트폰, 패드

 

전자책

연도 내용
2007년 11월 전자책 단말기 '킨들(Kindle)'이 출시됨
2010년 7월 전자책 판매량이 하드커버 판매량을 추월함
2011년 3월 전자책이 페이퍼백 판매량을 추월함
2011년 4월 전자책이 종이책 판매량을 추월함
- 종이책 100권이 팔릴 때, 전자책 105권이 팔림

아마존:종이책 판매 15년 vs. 킨들 판매 3년 6개월

-전자책 총 95만 종으로 이 중 79만이 종이 9.99달러 이하로 판매함

델의 사례

왜 Why?

  • 2005년 파워블로거 제프 자비스가 블로그에 델 컴퓨터의 문제점을 지적한 글을 포스팅함

델의 무대응 → 다른 블로거로 확산 → 언론 주목 → 델의 신뢰 추락

 

어떻게 How?

  • 12개국에 33개의 트위터 계정 운영
  • 9개의 블로그와 아이디어 스톰 등 다수의 커뮤니티 운영
  • 소셜 미디어 관련 인력 100명 이상 운영

활용

  • 비스타가 설치된 PC에 XP를 채용하라는 고객의 의견을 수용함
  • CoTweet이라는 별도의 사이트에서 고객의 갖가지 불평, 불만, 궁금증을 해결함
  • Dell 구매자의 트위터 팔로워 10만 명에게만 20% 추가할인 쿠폰을 제공함 → 지인 추천 신뢰도+할인혜택 만족감

9) TV 가치사슬 파워 시프트

네트워크의 다양화로 향후 10년간 경쟁이 이루어질 전망임

디지털 지상파 TV vs. 유료방송 TV vs. 웹 TV vs. 모바일 TV

가치사슬상의 market power는 네트워크·기기, OS, 콘텐츠 저작권으로 이동 중임
콘텐츠 패키징 및 네트워크 부문의 수성전략 움직임이 일반화됨

Mobile TV DVB-H, Mobile TV 3G, FTTH, DTT, xDLS, Cable, Satellite, Free-to-airF/P analog TV, From 2009

F : free, P : pay

 

Right holders > TV channel > Content packager > Network > Terminal > EPG/OS > Consumer

hulu / YouTube ← market power shift → Roku / YAHOO! / SAMSUNG / Microsoft / PHILIPS / Google

 

defensive strategic moves - AT&T / Advanced STB to move Into the digital home - verizon / Securing exclusive content - COMCAST / Gaining space shelve on all platforms - CBS, SHOWTIME / Controlling the ecosystem


10) 컨버전스 트렌드에 의한 TV 디바이스의 다변화

더 많은 서비스 제공과 이용자 가치를 추구하기 위해 TV 디바이스는 다양해질 것으로 전망됨

예) 멀티튜너 옵션을 가진 IPTV, 하이브리드 STB, 확장된 PVR, TV/VoD 등이 임베디드 된 게임기 등

 

반응형

'교육·학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지털 융합과 미디어 환경의 변화  (0) 2023.07.02
미디어 변화 (4)  (0) 2023.07.01
미디어 변화 (2)  (0) 2023.06.29
미디어 변화  (0) 2023.06.28
매스 커뮤니케이션과 인간사회 (4)  (0) 2023.06.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