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4) 사회학습이론
앨버트 밴두러(Albert Bandura)
- 캐나다 출신의 미국 심리학자
- 1977년 출간한 <사회학습이론>을 통해 사회학습이론의 학문적 발판을 마련함
사회학습이론:사람의 행동은 다른 사람의 행동이나 어떤 주어진 상황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이루어진다는 이론
행동주의학습이론 ▶ 사회학습이론(인지적 측면 중시)
4) 사회학습이론
관찰학습
사회학습이론
사람의 행동은 다른 사람의 행동이나 어떤 주어진 상황을 관찰·모방함으로써 이루어짐
(관찰학습으로 정의함)
종래의 학설
보상이나 처벌의 조작결과로 인간의 행동이 결정됨
4) 사회학습이론
관찰학습
관찰한 것을 모방하는 모방학습+관찰은 하였으나 모방하지 않는 학습(인지적 과정)
예) 눈앞으로 돌이 날아온다고 하면, 누구든 그 돌에 맞지 않고 피할 것임
-당사자는 돌이 날아오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학습은 하였지만, 모방하지는 않았음
4) 사회학습이론
관찰학습
▶행동주의학습이론과의 비교
행동주의학습이론
-밖으로 드러나는 행동에만 초점을 맞춤
사회학습이론
인간의 내면에서 일어나는 인지과정도 중시함
▶관찰학습을 통해 형성된 정보는 자기 효율성이라는 강화를 통해 필요성이 있을 때 행동으로 옮겨진다
▶관찰에서 행동에 이르기까지의 4단계 집중단계-정보기억단계-저장기억재생단계-동기화단계
4) 사회학습이론
관찰학습
▶관찰에서 행동에 이르기까지의 4단계
4단계 동기화 단계 |
3단계 저장 기억 재생 단계 |
2단계 정보 기억 단계 |
1단계 집중 단계 |
관찰을 통한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행동이나 상황이 관찰자의 주의를 끌어야 함
4단계 동기화 단계 |
3단계 저장 기억 재생 단계 |
2단계 정보 기억 단계 |
1단계 집중 단계 |
관찰을 통해 학습한 정보를 기억하는 인지과정으로, 학습한 정보가 내적으로 보유·강화됨
4단계 동기화 단계 |
3단계 저장 기억 재생 단계 |
2단계 정보 기억 단계 |
1단계 집중 단계 |
학습한 내용과 관찰자의 행동이 일치하도록 자기 수정이 이루어짐
4단계 동기화 단계 |
3단계 저장 기억 재생 단계 |
2단계 정보 기억 단계 |
1단계 집중 단계 |
학습한 내용대로 행동에 옮기기 전에 기대감을 갖게 만듦
4) 사회학습이론
중요한 학습 요인
- 다른 사람의 행동, 인지구조 등을 중시하는 것
- 대중매체를 통해 제시되는 모델
- 여러 환경의 상호작용
평가
- 매스미디어의 효과에 적용될 수 있는 학습에 대한 일반이론
·TV 폭력물의 효과를 분석하는 데 특히 유용 - 인간은 인지 혹은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고, 관찰이나 경험을 통해 타인의 도움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을 인정함
- 인간의 많은 학습이 다른 사람의 다양한 행동을 주의 깊게 살펴봄으로써 자기 수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도 인식함
4) 사회학습이론
대표적인 사회적 학습이론
강화이론:사회적으로 보상받은 행동은 강화되고, 그렇지 못한 행동은 약화된다는 행동주의와 심리학적 강화의 원리로 사회적 행동을 설명한다
관찰학습 또는 모방이론:대부분의 학습은 대인관계를 통해 이루어지며, 타인의 행동을 모방하고 관찰함으로써 사회적 행동이 학습된다
사회적 상호작용 관계의 이론:사회적 상호작용 관계의 상황에서 서로 주고받는 상과 벌, 보상과 희생의 이해관계로서 사회적 행동을 설명한다
인지이론:개념형성·지각·인지조직·태도·신념 및 기대 같은 인간의 내적·심리적 과정, 즉 인지과정을 강조한다
반응형
'교육·학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용과 충족이론(uses and gratification theory) (2) (0) | 2023.06.15 |
---|---|
미디어 효과의 구체적 이론 (5) 미디어 틀 짓기 이론 (0) | 2023.06.14 |
미디어 효과의 구체적 이론 (3) 제 3자 효과 (0) | 2023.06.12 |
미디어 효과의 구체적 이론 (2) 침묵의 나선이론 (0) | 2023.06.11 |
미디어 효과의 구체적 이론 (1) 계발이론 (0) | 2023.06.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