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문

미디어 효과의 구체적 이론 (5) 미디어 틀 짓기 이론

by 김판우 2023. 6. 14.
반응형

5) 미디어 틀 짓기 이론

미디어 틀 짓기(media framing):매스미디어가 현실의 어떤 측면을 선택하고, 강조하고, 수용자에게 설명하는 반면, 다른 것은 소홀히 하고, 무시하는 보도 성향
로버트 엔트만(Robert Entman, 1993년)은 뉴스 수집은 곧 틀 짓기라고 결론 내림

▶뉴스 수집의 과정

  1. 인지된 현실의 어떤 측면을 선택
  2. 선택한 것에 초점을 맞춤
  3. 특정한 문제의 형태로 발전시킬 수 있는 방식으로 커뮤니케이션함
  4. 원인을 해석한다
  5. 도덕적 판단을 내린다
  6. 기술한 문제에 대한 처방을 내린다

5) 미디어 틀 짓기 이론

'틀 짓기 이론'에 의해 설명이 가능한 방송국 TV 뉴스의 제작 과정
뉴스:세상을 바라보는 창으로 수용자들은 그 틀을 통해 자신들과 타인에 대해 배움
▶끊임없이 사회 현상을 정의하고, 재정의하고, 대체하고, 또다시 대체함

▶언론이 특정 시각을 중심으로 재구성되는 것을 의미

  • 사회 현안을 다룬 보도는 특정 시각을 중심으로 구성된 프레임을 포함
    ▶뉴스 소재의 선택부터 특정 시각의 강조와 축소, 배제 등의 뉴스 구성 방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과정을 통해 형성
    예) 갈등 이슈의 경우 대부분 본질보다는 갈등성을 부각함

5) 미디어 틀 짓기 이론

새로운 패러다임의 제시
  • 뉴스미디어 역시 이슈를 다양한 방식으로 틀 짓는 경향이 있다
  • 미디어의 틀 짓기 개념은 미디어의 객관성과 편견을 연구하는 오래된 패러다임을 어느 정도 대체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
    예) 뉴스 틀 짓기(안락사에 대해 보도하는 경우)
    -어떤 관점에서 보도하는가에 따라 수용자의 이해가 달라질 수 있음
    ▶안락사를 '의사가 도와주는 자살'이라는 관점에서 보도하느냐, 아니면 '죽을 권리'라는 측면에서 보도하느냐는 해당 매체의 틀 짓기에 달려 있다.
    '의사가 도와주는 자살'이라는 관점에서 보도할 경우:의학적 법적 이슈로 틀 짓기 하는 것
    '죽을 권리'라는 관점에서 보도할 경우:도덕적 이슈가 아닌 개인적 선호의 문제로 틀 짓기 하는 것

5) 미디어 틀 짓기 이론

윤리적 틀과 사회적 틀에서 각각 다룬 뉴스를 보여주는 실험연구
윤리적 틀에서 다뤄진
사회적 의료보험 뉴스
사회적 틀에서 다뤄진
사회적 의료보험 뉴스
권리와 도덕 강조 비용과 수익 강조
  • 사회적 이슈로서 의료보험을 틀 지은 뉴스를 본 사람들보다 윤리적 이슈로서 의료보험을 해석하는 경향을 보임
  • 윤리적 관점을 피험자들로 하여금 해석하도록 요청한 전혀 다른 이슈들에게까지 확장되는 경향을 보임

5) 미디어 틀 짓기 이론

중요성
뉴스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은 틀 짓기 되는 방식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뉴스 프레임은 수용자들이 정보를 분류·해석·평가하는 데 도움을 줌
▶뉴스를 어떻게 틀 짓기 하느냐에 따라 사람들의 생각을 바꿀 수 있음

▶어떤 뉴스를 서로 다른 프레임으로 작성한 뉴스로 각각 다른 집단에 보여준 결과

  갈등 프레임  
뉴스 휴먼 인터레스트 프레임 서로 다르게 나타나는 심리적 효과
  개인적 영향 프레임  

▶미디어 프레임에 의해 개인적 해석적 프레임이 달라지고, 여론의 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 미디어 틀 짓기의 중요성이 있음


유형과 영향 요인
  • 디트렘 쉐펠(Dietram A. Scheufele, 1999년):뉴스 프레임은 어떤 요인에 의해 결정되는가?
구분 영향요인 내용
1 언론인의 개인적 차원과
미디어 조직의 차원, 사회적인 압력 등
직접적인 뉴스 생산자인 언론인은
자신의 이데올로기, 태도, 내면화된
전문적인 규범에 근거하여 이슈에 대한 
프레임을 만들어내고 이에 대한 의미를
부여함
2 뉴스 조직의 형태나 특정 미디어의
정치적 성향 등
예)
-동일한 사건이나 이슈에 대해 공영방송과 민영방송이 서로 다른 보도 태도를 보임
-<조선일보>와<한겨레신문>이 사설에서 서로 다른 입장을 견지함
3 보다 광범위한 맥락에서의
정치인, 정부, 이익집단, 엘리트 집단 등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