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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문

이용과 충족이론(uses and gratification theory)

by 김판우 2023. 6.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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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용과 충족이론(uses and gratification theory)

1) 개념 및 전제 

  • 사람들은 왜 미디어를 이용할까?
  • 사람들이 미디어를 이용하도록 동기부여 하는 것은 무엇일까?
  • 미디어 이용으로 인해 충족되는 것은 무엇일까?

1) 개념 및 전제

이용과 충족이론

매스미디어 수용자들은 개인적으로 경험된 특정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미디어의 산물을 능동적으로 소비한다는 이론적 관점
  • 초기 언론매체 효과 연구의 기본적 전제인 수동적 수용자의 개념을 부정하고, 수용자는 언론매체의 능동적인 소비자라는 전제를 출발점으로 한다.
  • 관점을 다르게 하여 연구해야 함

매스미디어가 사람들에게 무엇을 하는가? ▶ 사람들이 매스미디어를 가지고 무엇을 하는가?


1) 개념 및 전제

사람은 각자 다른 필요와 욕망에 따라서 정보를 찾고 있으며, 대중매체를 이용하고 만족을 얻는다

미디어 메시지는 반응을 보일 준비가 되어있는 사람에게만 영향을 미친다.

전제 조건(Katz, Blumler, Gurevitch, 1973년)

수용자:능동적이며, 목적지향적으로 미디어를 이용함

미디어:욕구충족 면에서 다른 미디어와 경쟁함

  • 사람들은 자신의 미디어 이용, 관심, 동기에 대해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
  • 특정 미디어나 내용을 욕구와 연결시키는 가치판단은 사람마다 다르다.

2) 이론의 등장배경

■능동적 수용자론

커뮤니케이션 연구분야는 시들어가고 있다.
베럴슨(B. Berelson), 1959년


반박의견

시들어가고 있는 것은 설득 커뮤니케이션 분야일 뿐,
설득 커뮤니케이션보다는 매스 커뮤니케이션에 보다 많은
연구 영역들이 존재한다.
엘리후 카츠(E. Katz), 1962년

엘리후 카츠(E. Katz), 1962년

'수용자가 미디어를 이용해서 무엇을 하는가?(what people do with media?)'에 관심을 두어야 한다는 것


2) 이론의 등장배경

■능동적 수용자론 연구의 역사

·강력효과 이론
-미디어가 수용자에게 어떤 효과를 가져오는가?
·허조그(H. Herzog, 1944년)의 라디오 드라마 청취요인 연구
-정서적 해소
-유희
-청취후담
·이용과 충족이론
·의제설정이론
·침묵의 나선이론

2) 이론의 등장배경

능동적 수용자론 연구의 역사

능동적 수용자 연구에 대한 관심이 촉발하게 된 배경

  1. 새로운 서베이 연구방법(설문지-자기 기입식)과 자료 분석기법이 개발되었기 때문
  2. 사람들의 미디어 이용이 미디어 효과를 좌우하는 중개변인일 수 있다는 연구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했기 때문
  3. 미디어의 의도하지 않은 부정적 효과에만 초점을 맞추고, 의도된 긍정적 이용은 무시되었다는 주장이 제기되기 때문

3) 욕구, 동기, 모티베이션

욕구(needs):유기체의 생리적·심리적 상태가 어떤 의미에서 불균형이 된 상태

일차적 욕구:생체의 개체보존, 종족보존에 주로 관계된 생득적 차원

예) 결핍 욕구

이차적 욕구:경험을 통해 환경에 적응하도록 습득된 욕구

예) 비결핍 욕구

결핍 욕구(deficiency needs):내적 결핍감에서 오는 욕구로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주로 타인에게 의존함

예) 애정결핍, 안전결핍

비결핍 욕구(non-deficiency needs):기본적인 결핍 욕구에서 한 차원 높은 욕구

예) 자아실현 욕구


3) 욕구, 동기, 모티베이션

동기(motives):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내적인 직접요인

사람들이 미디어를 이용하는 동기

오락-환경감시(세상사에 대한 추적)-정보(재미있고 유익한 일에 대해 아는 것)-전환(미디어 현실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

긴장해소, 도피-사회적 상호작용-의사사회적 상호작용(para-social interaction)-정체성-시간 때우기-동료애(외로움 해소)


3) 욕구, 동기, 모티베이션

모티베이션(motivation)

요구-동인-유인의 기능적 관계

  • 요구의 발생으로 동기가 생기며, 그 환경의 사물은 유인의 성질을 가짐
  • 행동의 수행으로 목표가 달성(강화)되면, 요구는 만족되어 동인은 해소됨

일종의 보상적 동기로서, 미디어 이용의 행동을 촉발시키도록 만드는 인지된 보상을 의미함

미디어 이용 시 보상적 동기의 두 차원

인지적 차원:환경감시, 정보

정서적 차원:오락, 사회적 상호작용, 긴장해소, 시간 때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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